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어떤일이

페이팔(paypal) 해외계정에서 환불받기(feat. DHL 중국으로 반품보내기)

반응형

얼마전 페이스북 광고에 속아 가품중에 가품인 스마트 워치를 구매했습니다.

스마트워치의 이름은 Radiance A3(V3)인데요. 

판매자(LIN JINRONG)가 기어S3의 기능을 다 담은양 거짓광고를 게재했습니다.

그럴리 없을테지만 혹시나하는 마음에 구입한 제가 잘못인거죠.


구입기와 리뷰가 궁금하시다면?

기어S3와 닮은꼴 RADIANCE V3(A3) 구입후기(의심과 기대사이)

Radiance A3(V3) 개봉기 및 사용 리뷰



다행히 결제가 페이팔(Payupal)계정을 이용해서 

페이팔에 승인 취소를 요청할수 있었습니다. 

다른분들은 페이팔코리아를 통해하신거 같은데 

저는 페이팔이 해외계정이라 조금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제일먼저 결제내역에서 하단에 Report Problem을 클릭하여 

상황에 맞는 부분(반품이유 등)을 선택 후 요청상항을 적으면 됩니다.




Hello, my name is (Name). 

I made an order of (제품명), order number (오더번호/Transaction ID) on (주문날짜). 

I received the product yesterday and I want to return the product and 

get refund for following reasons.


1) The product I received isn't what I wnated and ordered,

2) It neither is the product you advertised and described on website.


Since you sent the wrong product, I belive I am not responsible for the return delievery cost. Let me know how we can process the ruturn & Refund. 

I'll also contact paypal for further assist.

 I'm looking forward to hearing back from you.


Sinerely, (Name)


요청내용은 이렇습니다. 

이런 제품을 주문하고 Transaction ID는 이런데 이러한 이유로 환불을 요청한다.

1. 원하는 제품이 아니다.

2. 광고역시 전혀 다른 제품이다.


이렇게 페이팔에서 요청을하고나면 

접수 아이디와 함께 페이팔에서 메일이 도착합니다. 


그 이후에 이 제품을 판매한 LIN JINRONG 이라는 나쁜 판매자의 주소와 함께 

언제까지 송장번호를 알려달라는 메일이 오며 

제품을 판매자가 받은것이 확인이 될때 환불을 해준다는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이 LIN JINRONG이라는 판매자의 주소는 

구글에서도 검색되지 않는 가짜 주소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답메일로 주소가 옳지 않은데 꼭 보내야하나?라고 보냈지만 

페이팔을 완고하게 송장번호를 보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물건을 보냈다는 증거가 될 자료가 있어야하나 봅니다.


페이팔에서 보낸 날짜가 다되서야 물건을 보내려고 하는데 이것도 문제가 되네요. 




먼저 환불을 신청한 분이 있어 같은 방식으로 따라가보려하다가 

혹시나해서 우체국에 가서 접수를 해봤습니다. 

어떤제품이냐고 물어보길래 스마트워치라 했더니 

베터리가 포함된 제품은 보낼수 없다고 하네요.


"받는건 되는데 보내는건 왜 안될까요?" 라고 물어봤지만 애석해게도 모른다는 답뿐이네요.

우체국은 시계와 베터리 포함된 제품은 보낼 수 없고 

UPS에 전화하니 가장 작은 0.5kg사이즈 기준으로 픽업을 하든 방문을 하든 

배송비가 10만원 가량 나온다고 하네요...

이건 배보다 배꼽이 더 큰격이라... DHL로 알아봤습니다.


회사가 홍대근처라 DHL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홍대 주변에 접수처가 있냐고 물어보니 

직영점은 없고 대행해주는 곳이 있다며 알려줍니다.



KINKOS(킨코스) 홍대역 근처에 있습니다. 

인쇄를 주로 하는 곳인데 DHL배송도 대행해주고 있나봅니다. 

배송을 보내려한다니 아까와 같은 답변입니다. 

베터리가 있는건 직영점으로 가야한다네요...ㅠㅠ


점심에 나온거라 직영점(충정로)를 가자니 시간이 안되 

일단 회사로 복귀하는 중에 고객센터에 전화하니 

베터리 있는 제품은 MSDS(물질 안전 보건 자료)가 필요하다 합니다. 


MSDS는 제품의 한국지사에 가서 요청을 해야한다는데 

이 LIN JINRONG이 보낸 제품은 따로 소속이 없는 이상한 제품이라 그럴수 없다며 

고객센터에선는 답을 줄 수 없다네요. 




다음날 충정로에 있는 DHL직영점에 일단 갔습니다. 역시 같은 답변입니다.  

중국은 개인이 시계를 보낼수 없다고 하고 

스마트워치면 전자제품으로 분류해서 보낼 수는 있는데 

MSDS가 필요하다며...


사정을 설명했습니다. 페이팔에서 송장번호를 요구한다. 

제품이 돌아와도 어쩔수 없으니 일단 보내달라해서 접수는 해주었습니다. 




DHL에서는 가장 작은 사이즈 0.5kg기준으로 35,000원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하지만 박스포장을 해야하는데 DHL에서 제공하는 0.5kg의 박스는 높이가 맞지않는다고 하며 

1kg 박스를 이용하면 비용도 1kg의 비용인 6만원이 청구된다고 하네요. 

그래도 친절하게 박스 잘라서 보내주신다고해서 한시름 놓았습니다. 


정말 LIN JINRONG 이 나쁜 판매자때문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접수를 하고 나서 서류를 받았습니다. 

송장번호 뿐 아니라 서류는 사진을 찍어 반품배송비 환불때 써야하니 꼭 챙겨두세요. 






이제부턴 환불받을 절차입니다.^^


페이팔 로그인 후 Resolution Center에 들어가 

환불요청의 Case에서 Respnd를 클릭합니다.





하단에 Upload Tracking Info에 들어가서 

송장번호와 배송회사를 입력후 제출합니다.





제출이 완료되면 잘 제출이 되었고 좋은 소식 알려준다며 페이팔에서 메일이 옵니다.

제가 목요일에 송장번호를 제출했는데 

금요일에 페이팔에서 환불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메일이 왔습니다. 

그리고 월요일에 카드사에서 승인취소메세지가 왔네요. 




LIN JINRONG이 나쁜 판매자가 물건을 받지는 않았지만 

죄질이 나쁘고 환불요청이 많아서인지 페이팔에서 바로 처리를 해주네요. 

원화로 57,842원(49.99달러)이 결제가 되었었네요. 

배송비가 35,000원이니 약 2만원가량은 킵할수 있네요. 


하지만 페이팔에 반품배송비도 요청할수 있으니 또 페이팔에게 요청을 해봅니다.


페이팔 Summary에서 지불내역으로 들어가 

Request return shipping refund를 클릭합니다. 

DHL에서 받은 서류를 스캔하거나 사진을 찍어 jpg파일을 업로드하고 

배송비를 단위에 맞게 입력을 합니다. 

페이팔 해외계정에는 원화(KRW)가 선택이 되지않아 

달러로 환율에 맞게 변환 후 입력했습니다. 약 31.14달러네요.




업로드하면 페이팔에서 노력은 해보겠다고 메일이 오고 

요청페이지로 가보면 리뷰중이라고 나옵니다. 

아직 배송비에 대한 부분은 페이팔에서 검토중이라 결론은 나지 않았습니다만 

해외에서 비슷한 사례(LIN JINRONG 나쁜판매자)를 보자면 

배송비도 다 받았다고 합니다. 


최대 배송비 환불금액이 30달러니 조금 손해는 있겠지만 

그래도 나쁜놈 벌주고 무의미하게 돈을 날리기보다는 

고생은 했지만 전액 환불을 받아 뿌듯하네요.^^


LIN JINRONG 이 나쁜 판매자가 아니더라고 

페이팔을 통해 직구를 했다면 문제가 있는 부분은 

페이팔에 요청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꼭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