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태산

이온텍스 라돈검출 라돈아이 측정결과

반응형

작년 어머니께서 필리핀 여행중 둘째아이 출산때 쓰라며 사오신 '이온텍스라텍스' 

베개부터 세트로 큰돈을 들여 구매한 아이매트리스로 둘째 출산후 처음엔 범퍼형으로 쓰다가 얼마전까지(라돈 검출뉴스 보기전)도 잠잘때 쓰던 매트리스입니다.

 

지금 둘째가 18개월이 지나고 있으니 일생(?)을 함께한 제품인데요. 며칠전 뉴스를 보고 기겁을 했습니다. 이온텍스라텍스 라돈 검출!!! 남얘기인줄알았는데 저희집에서도 같은 제품을 쓰고 있었네요.

 

이온텍스 정품확인  -> http://www.ionlatex.co.kr/qcs.php

 

검색을 하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같은제품을 쓰고 있고 뉴스에 격분하며 여러 정보들을 남겼는데 그중에 20154월 전 제조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정보가있어 일단은 그 이후라 안심(?)하였지만 그래도 찝찝하게 쓸수는 없으니까요. 우리애기가 쓰는껀데...

 

그래서 급하게 측정을 할 수 있는 제품을 검색해보니 '라돈아이'가 보이네요. 라돈아이가 다른제품보다 빠르게 측정수치를 알수 있다고 해서 봤는데 가격이 20만원대... 생각보다 비싸네요

 

 

 

다시 검색! 대여가 있네요. 개인이 구매해서 대여해주는 분들인거 같은데 보증금 20만원정도(제품가격)1일대여 2만원 12일대여 3만원정도로 대여를 할수 있습니다. 적당한 가격인거 같아 근처에 계씬분 분께 부랴부랴 문자를 했더니 연락온 기준으로 그 주에는 예약이 다 찼다고해서 오늘대여를 했습니다

 



 

라돈아니 생각보다 작네요. 갤럭시노트 높이정도의 원통인데요. 가볍고 구성품도 간단하네요. 전원만 연결하면 바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제일먼저 침실을 측정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아이가 가장많이 누워있는 곳이라 측정해봤습니다. 이미 이온라텍스는 치워져있고 매트는 한때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PPL했던 '센스맘 에어매트리스'가 깔려있습니다. 매트리스 위에서 측정을 시작합니다.



 

처음 전원을 연결하면 측정전 10분간은 수치가 없이 나옵니다. 고장이 아니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침실의 수치는 1.58pCi/l 로 기준치인 4 이하로 나오네요.


라돈의 측정단위는 pCi/lBp/m3 두가지 단위가 있는데요. 라돈아이어플에서 단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라돈의 어플은 구글과 앱스토어에 있습니다.


이왕 빌려온김에 여러가지를 테스트 해보자고 해서 시작해봤는데요. 오늘 아침에 라돈이 이슈가 되는 가운데 방송에서 화분에서도 검출된다는 기사를 보고 말았네요. 화분에 흙에서 기준치의 1.3배의 라돈이 검출되어 화분 많은집도 걱정거리를 떠않게 되겠네요. 저희집은 화분이 한개만 있어 측정해보았는데 다행이 기준치 이하로 나왔습니다.



 

측정단위를 Bq/m3로 바꾸어 측정해보니 28Bq/m3가 나왔네요. 이 단위는 기준치가 148정도입니다. 거실도 측정해보았어요. 거실도 같은 수치인 28Bq/m3가 나왔네요. 거실엔 LG하우시스 뽀로로매트가 깔려있습니다. 그위에서 측정해봤는데 역시 기준치 이하네요.^^

 



 

이젠 가장중요한 일부제품에서 라돈이 검출되었다는 이온텍스를 검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라돈아이로 검사를 할때 창문을 닫고 측정하는것이 정확한 측정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제일 환기를 안하고 문을닫고 있던 작은방에 혹시몰라 비닐로 봉인해두었던 이온텍스를 풀어 놓습니다.

 

 


 

이렇게 꽁꽁싸매 치워놨었죠.

이제 수치를 측정해봅니다. 먼저 매트리스 그리고 베개순으로 진행했는데요. 적게는 6 많아도 22정도 수치가 나오네요. 143기준치에서 이정도의 수치는 문제가 없는 수치네요.

 




다행히도 저희집 제품들은 모두 문제가 없었네요. 161월쯤 어머니가 구매하신걸로 기억하는데 정말 다행이네요. 생각보다 가격이 있는 제품이라 어머니께 말씀드렸는데 쿨하게 문제있음 버리라고 하시더라구요. 측정안하고 그냥 치워놓거나 으레 수치가 높다생각하고 버렸다면 큰일날 일이었네요. 다행히 좋은 선물로 남을수 있게되었네요.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라돈아이는 어플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블루투스연결도 가능합니다. 연결후에는 어플에서 단위를 변경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위변경을 하시면 알람값이 기준치 수치로 변경이 됩니다 정확한 수치를 얻으려면 1시간정도 두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제가 대여한 라돈아이는 오전10시에 대여해서 오후 8시에 반납하는 조건으로 2만원에 대여를 했습니다. 기계값이 비싼만큼 어느 동네 어머니들은 십시일반 모아서 돌려서 쓰기로 하는곳도 있더라구요. 아무래도 라돈때문에 찜찜하느니 대여또는 구매를 해서 집안의 라돈수치를 측정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침구류말고도 화분등 생활 곳곳에 라돈이 검출되니 환기도 수시로 하는게 도움이 될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