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악세사리리뷰

국민카드 하이패스 심카드형 발급과 초소형 하이패스 GPASS AP-700 개봉 및 설치후기

반응형

운전면허를 취득 후 첫차를 구매해서 운전을 시작한지 20년이 다 되어가네요. 내비가 너무 비싸 귀했던 시절 지도보고 운전했었는데 이젠 아이패드를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고 있네요. 이제는 나름 최신제품들 다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하이패스는 왜 이제서야 설치를 하게 되었는지...


아이패드프로 내비게이션 거치 및 활용방법(feat. 다이소 천원의 행복)

본가도 그리 멀지 않은곳에 있고 처가도 가까이 있어서 딱히 고속도로를 통과할 일이 없었고 회사도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그닥 필요를 못느꼈나봅니다. 가끔 서울외곽고속도로를 탈때 800원씩 여러번 내는거 빼고는요...


그러다 요즘 여행을 자주 다니면서 고속도로에서 현금방향으로 가야하는데 차선이 너무 복잡하고 정신이 없기도하고 가끔 방향대로 가다보면 하이패스 차선이거나 막혀있는 게이트도 있고하네요. 운전경력이 20년가까이 되는데도 가끔 갈팡질팡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알아봤어요. 하이패스


참 종류가 많네요. 그중에 전 심카드 하이패스가 눈에 띄더라구요. 요즘차는 백미러에 달려서 나온다는데 일반카드 넣는거는 꽤 커보이고 투박해서요. 


 


구매는 인터넷 검색 최저가로 알아봤습니다. 옵션은 2가지로 기본패키지(시거잭사용)과 클린패키지(상시전원케이블 추가구성)이 있는데 클린패키지가 6천원가량 더 비쌉니다. 처음엔 클린패키지로 구매해서 깔끔하게 설치를 해볼까 했는데 검색해보니 여간 어려운게 아니더라구요. 최신 기기는 잘 사용하는데 차량용에는 문외한인지라... 그래서 저는 시거잭옵션으로 구매했습니다.


 


구매시 기본정보로 차량넘버, 차주, 차주명의의 핸드폰번호를 입력하면 단말기가 등록이 되어서 오는데요. 심카드도 함께 주문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하나카드 체크카드와 심카드가 함께 온다고 하네요. 하지만 저는 그냥 제가 주사용하고 있는 국민카드에서 신청하고자 심카드는 ‘카드별도’로 남기고 주문했습니다.


 

택배상자를 열어보니 작은 상자에 ‘차량등록완료’라는 스티커가 붙어있네요. 열어보면 설명서에 직접 차량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있는데 주문할때 기본정보를 넣으면 따로 설정할 필여가 없어 편합니다. 


상자를 열어보니 하이패스사이즈가 생각보다 어마무시하게 작네요. 크기는 에어팟충전케이스와 비슷한 사이즈입니다. 하지만 두께는 아이패드정도의 사이즈랄까... (제가 가지고 있는 제품에 비교하다보니;;;)


 

단말기를 보면 심카드 삽입방법과 전화번호가 있는데 심카드를 개별구매한다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저는 처음에 개별구매도 전화하고 등록해야하나 궁금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그냥 심카드만 넣으면 사용이 가능해요. 국민카드에서 발급가능한 하이패스 심카드형입니다. 국민카드앱에서 간단히 신청을 했습니다. 요즘엔 어플로도 쉽게 신청이 가능하니 좋네요. 신청을하면 상담사가 전화와서 카드 확인하고 바로 다음날 배송까지... 참 편리해요.^^


 

하이패스도와 카드를 동시에 신청을했는데 해이패스 오후5시이전 당일배송에 카드도 바로 다음날 배송이 와서 한번에 세팅을 할수 있었습니다. 카드는 스마트폰 개통하는것과 비슷하네요. 하지만 스마트폰은 나노심카드라 훨씬 작죠;;; 


 

하이패스 설치는 와이파이이미지가 있는 부분이 바깥쪽으로 보이게 설치하라고 설명서에 나와있습니다. 집에서는 확인이 안되니 심을 GPASS하이패스 단말기에 삽입후 시거잭과 함께 들고 내려갔습니다.


차량에 시동을 걸고 시거잭을 연결하니 “안전운행하십시오”라는 맨트가 나오네요. 전원이 연결될때 초기음성안내입니다. 단말기 왼쪽에 MENU버튼을 클릭하니 "후불카드입니다."라는 음성이 나오네요. 이 음성은 단말기가 정상 동작하며, 카드가 정상적으로 삽인된 경우에 나오는 음성안내입니다.

 

 

아직 도로로 나가 정상 결제되는지는 확인은 못했으나 단말기가 정상작동이 되는상태로는 확인이 되었으니 선정리를 해봅니다. 클린패키지가 아닌 시거잭으로 구매를해서 조금 지저분해질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진 않네요. 초보가 해봐도 이정도면 아주 깔끔히 설치가 된듯합니다.

 

 

일단 급한대로 손으로 쑤셔넣어서 만들어봤는데도 나름 깔끔하지 않나요?^^

자세히 보면살짝 튀어나와있는데 자를 가져와서 살짝 밀어주면 아주 깔끔해질듯합니다.

도로를 지나다보면 하이패스 판매처가 보이는데 거기서 하면 잘해주는지 잘몰라서 일단 구매해본 심카드 삽입형 하이패스였는데 꽤나 괜찮은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