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iOS 기능 마스터하기

iOS12 업데이트...변한 듯 변하지 않은 하지만 편리한 기능들 그리고 버그

반응형

iOS12로 업데이트 하기전에 최근에 11.4로 먼저 업데이트했는데요. 11.4는 따로 깊게 써보지 못하고 메시지 클라우드 기능만 확인한후 12로 바로 업데이를 했습니다. 원래 제 스타일대로라면 11.4를 암호화백업(공인인증서등 완적 복제백업)을 진행한 후 사진은 별도로 백업해서 폰에있는건 다 지우고 공장초기화 후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을텐데요.


바로 iOS12로 업데이트 한 이유는 디자인과 기타 다른 큰 변화가 없어서 입니다. 변화가 없는데 업데이트를 왜 했을까 싶지만 iOS11에서 부터 문제된 버그를 수정하면서 진행된 새로운 버전이기 때문입니다. 더이상의 혁신은 없을수 있지만 편의성과 소소한 재미를 느끼게 하는 업데이트가 아닌가 싶네요.




소소한 편의성

저야 모 알림이 업무메일 말고는 폭탄으로 많이 쌓이지 않고 있어 큰 의미를 두지 않는 업데이트이지만 그래도 메일알림(지메일)을 그룹시켜주는 점에서 깔끔해보이긴 하네요. 그룹으로 묶어만 주는게 아니라 지우는것도 그룹으로 한꺼먼에 모두 지울수 있어 편리해졌습니다. 업데이트하면 기본적으로 모든 알림이 그룹으로 자동설정 되어있습니다. 

'설정>알림>개별 어플별 설정가능'

하지만 버그인지 알림시간이 겹쳐서 그런지 그룹이 완전히 묶이지는 않네요. 잠시뒤 다시 아이폰을 깨워서 보면 그룹이 묶여있네요. 





이전 iOS11에서는 페이스아이디 인식이 실패하면 다시 잠금상태에서 인식을 하거나 따로 비밀번호를 입력후 잠금을 풀여야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인식이 실패해도 다시 위로 쓸어올려 잠금을 해제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페이스아이디로 설정인 지문인식과 다르게 한명만 가능했는데요. '대체 외모 설정'으로 새로운 인물이나 마스크쓴 본인의 얼굴을 추가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건 사용자 환경에 따라 와이프로 추가설정하거나 황사나 추위에 마스크를 자주 애용하시는 분들이 반길만한 설정이네요.





아이폰X을 쓰면서 하나 불편했던점이 사용하던 실행해했던 어플을 종료하는건데요. 업데이트 전에는 어플을 꾹눌러 마이너스표시를 만들고 위로 스와이프해서 없앴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바로 삭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부분 반기시는 분들이 꽤 있겠네요.^^





여기서도 버그가 보이네요. 전화통화를 끝나고나면 종종 통화종료시의 화면이 같이 보여지네요. 물론 지우려고해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재부팅을하고 나서야 사라지네요. 


한손조작모드를 잠금화면에서도 사용이 되네요. 근데 화면이 통으로 내려오는게 아니라 배경을 가가리면서 내려와서 화면을 쓸어올리면 가려지는 부분이 보이는 그런 UI이에요. 설명이 어려워 이해를 돕고자 화면녹화를 첨부합니다.




그밖에 시리가 부재중 통화가 오면 부재중 통화외에도 시리제안으로 그사람에게 전화를 걸라는 제안을 해줍니다. 알림과는 다른 어두운계열의 배경의 디자인인데요. 몬가 이중으로 알려주는 TMI(Too Much Information)이지 않나 싶네요. 아직 OS가 완변하지 않아 번역이 덜 되어 있네요.^^;


그리고 생각보다 편리한 기능인데 예전엔 메시지를 보다가 통화를 하고 싶으면 메시지어플에서 나가서 전화번호부를 실행해 전화를 하거나 메시지에서 정보버튼 클릭 후 이름을 클릭하여 전화아이콘을 눌러 통화를 하는거에 반해 새로 업데이트에서는 메시지에서 이름밑 화살표를 누르면 바로 통화아이콘이 나와 쉽게 전화를 걸수 있습니다. 





가끔 방해금지모드를 잘때 설정하고 아침에 출근하면서 아무런 알림이 오지않아 무심코 회사에 와보면 왜 전화를 안받고 메시지 확인을 안하냐며 한소리를 들은적이 있네요. 시간설정으로도 가능한데 그 시간이 아닌 다른 상황에서도 사용을해야하기에 가끔 설정을 끄는걸 잊어먹어 중요한 알림을 못받는 일이 생기게 되네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런 일을 해결하고자 여러 설정항목을 넣어줬습니다. 방해금지모드에서 아이폰을 깨우면 화면이 검정으로 뜨네요. 살짝 뒤에 배경이 미치는걸로 봐서 버그는 아닌듯 싶지만 또 다시 깨우면 배경이 잘보이기도하고 이부분은 알쏭달쏭합니다.





화면시간(스크린 타임)은 제가 자세히 써보진않았지만 아이들 휴대폰사용을 관리하기에는 더없이 좋은기능이네요. 전 스스로 통제할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확인해봤는데 화면을 자주 깨우고 있었네요. 매7분마다 한번씩이라니... 좀 줄여야할거 같아요. 앱 제한은 해당앱에 들어가서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니 너무많은 시간을 SNS나 게임에 쓰고 계시다면 꼭 사용해 보세요.







미모지 페이스타임

소소한 제미를 주는 업데이트네요. 미모지라는 가상의 캐릭터를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메시지 그리고 페이스타임에도 활용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 캐릭터들도 충분히 귀엽긴했는데 그래도 정이가는 건 사용자를 닮은 캐릭터가 아닐까 싶네요. 이번 업데이트에선 '혀'까지 인식을 해서 더 귀여운 모션을 할수가 있네요. 혀는 귀엽게 메롱할때만 쓰기로 해요~~~^^





미모지는 메시지 앱에서 하단에 애니모티콘을 클릭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얼굴색부터 시작해 헤어, 얼굴형, 눈, 눈섭, 코와입, 귀, 구레나룻과 수염, 안경, 모자까지 많은 단계를 거치면 멋지고 이쁜 캐릭터가 만들어집니다. ㅎㅎ 


만들어진 미모지는 기존의 애니모티콘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메세지에서 카메라를 활성화하고 왼쪽하단에 별모양을 클릭하여 자신의 얼굴에 미모지를 덧대어 메세지를 보낼수 있습니다. 

페이스타임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iOS12로 업데이트 하지 않은 다른 폰에 페이스타임을 걸 경우에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혹시나 iOS12에서만 되나 테스트 해봤는데 잘 되네요. 

물론 여기에도 버그가 있습니다. 




처음엔 다른 버전의 기기와 통화를 해서 그런가 했는데 버튼이 하나로 뭉친듯 보이네요. 재부팅후 다시 통화하니 문제없이 통화가 가능합니다. 아이패드미니 1세대를 쓰고 계시는 부모님께 했는데 처음엔 깜짝 놀라시더라구요. ㅋㅋ 여자분들은 화장을 안했거나 보여주기는 싫지만 페이스타임을 하고 싶을때 사용하면 딱이네요. ㅋ





미모지로 얼굴을 교체하고 통화를 하면서 무언가 이상해서 보니 제얼굴이 메인에있고 상대방이 작은 화면에 있네요. 이것도 버그인가했는데 하단에 별표시를 누르면 화면이 서로 다시 바뀌어집니다. 


이상 iOS12를 며칠간 써본 후기였습니다. 

iOS12 프로파일입니다. 설치를 원하시는분 받아서 업데이트하시면 되요~^^


iOS_12_Beta_Profile.mobileconfig


총평

오히려 크게변하지 않아 무리없이 정상적으로 사용(은행어플을 포함한 모든 앱)이 가능하며 실제로 속도도 미세하지만 향상되어 쾌적한 환경을 보여주네요. 다소 아쉬운점은 베터리가 그전보다 조금더 빨리 닳으며 페이스타임이나 기타 앱을 사용할때 발열이 크게 느껴집니다. 그전 11.3을 쓸때는 전혀 느끼지 못한 발열이네요. 그래도 새로운 기능을 쓰기엔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라 좀더 안정된 다음 베타를 기다리렵니다. 아이패드프로에도 조만간 설치하여 써봐야겠네요. 


이번 업데이트는 5S부터 가능한데 이전버전보다 눈에띄게 속도가 향상되었다고 하니 이전폰을 쓰고 계신분들은 업데이트를 고려해보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이상 사비였습니다.^^



반응형